[일반대학원 호남학과 석사/박사학위과정] 교과과정표
| 연번 | 교과목 | 교과목코드 | 교과내용 |
|---|---|---|---|
| 1 | 호남학세미나(필수) | GR24873 | 호남학의 지평을 넓히기 위한 연구방법론에 대해 토론한다. |
| 2 | 호남학특강(필수) | GR24856 | 호남학의 범주와 내용에 대해 탐구하고 지역학의 의미를 탐색한다. |
| 3 | 호남학연구방법론 | GR24827 | 호남문화에 대한 연구방법론을 이론적 맥락에서 탐구한다. |
| 4 | 지역문화론 | GR24830 | 호남 지역 문화의 흐름과 양상을 탐구한다. |
| 5 | 지역문화자원연구 | GR23620 | 지역문화자원의 지역적 활용방안에 대해 탐구한다. |
| 6 | 지역공동체연구 | GR24836 | 지역 공동체 발전에 관한 이론 및 실천 방안을 탐구한다. |
| 7 | 지역생활사연구 | GR23618 | 호남지역의 생활사를 미시사의 관점에서 탐구한다. |
| 8 | 지역정체성연구 | GR24831 | 지역문화의 가치를 지역정체성의 맥락에서 탐구한다. |
| 9 | 지역지성사연구 | GR23624 | 지역 기반 지성사의 흐름과 양상을 탐구한다. |
| 10 | 호남길거리연구 | GR24849 | 호남지역 길거리 문화에 대해 연구한다. |
| 11 | 호남마을사연구 | GR24850 | 호남지역 마을들에 대한 역사와 기록에 관해 탐구한다. |
| 12 | 호남영상문화 | GR24851 | 호남지역을 배경으로 한 영상물들을 수집 및 발굴하고 연구한다. |
| 13 | 호남예술과미학 | GR24828 | 호남지역 예술의 전반적인 면모를 예술철학(미학)의 관점에서 탐구한다. |
| 14 | 호남읍성연구 | GR24852 | 호남 지역 내 읍성의 기능과 현재적 의미를 문화적 맥락에서 탐구한다. |
| 15 | 호남장시연구 | GR24853 | 호남 장시의 과거와 현재를 생활사적 관점에서 탐색한다. |
| 16 | 호남전통공예연구 | GR24854 | 호남 전통 공예에 현황과 계승 복원의 의미를 탐구한다. |
| 17 | 호남전통주연구 | GR24855 | 호남지역 전통주와 가양주의 현황 및 의미를 생활사적 관점에서 탐구한다. |
| 18 | 호남축제연구 | GR23613 | 호남지역 축제의 문화론적 이해와 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을 탐구한다. |
| 19 | 호남해양과도서문화 | GR24857 | 호남 해양문화의 원형을 탐색하고 섬문화의 전통에 대해 탐구한다. |
| 20 | 호남자연유산연구 | GR25841 | 호남의 각 지역 문화권 : 섬진강, 탐진강, 지리산, 월출산 등 자연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권에 대한 연구 |
| 21 | 삶과놀이세미나 | GR24837 | 동서고금의 놀이문화를 지역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. |
| 22 | 자연경관과로컬리티 | GR24846 | 지역의 자연 경관이 지역성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23 | 지역문화콘텐츠연구 | GR31021 | 호남지역 문화자원의 콘텐츠화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. |
| 24 | 지역사회와생태적상상력 | GR24847 | 친환경적, 생태적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탐구한다. |
| 25 | 호남음식문화연구 | GR23630 | 호남 음식의 특성과 연관된 삶의 방식을 탐구한다. (지역음식문화연구와 동일교과목. 기존 지역음식문화연구 수강자는 수강 불가) |
| 26 | 지역종가연구 | GR23619 | 호남지역 종가의 생활문화 특징 및 전승 가치를 탐구한다. (지역종가문화연구와 동일교과목. 기존 지역종가문화연구 수강자는 수강 불가) |
| 27 | 지역협치와 공공성 | GR24848 | 지역학의 관점에서 지역정치의 공공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28 | 다문화와지역사회 | GR24833 | 다문화 현상을 지역학의 가능성과 창조성의 측면에서 탐구한다. |
| 29 | 디지털호남학 | GR24839 | 디지털을 매개로 지역학적 사고와 실천의 재구성을 탐구한다. |
| 30 | 로컬과인문복지 | GR24840 | 지역학의 관점에서 지역민의 복지 정책 등에 대해 탐구한다.(로컬과복지세미나와 동일교과목. 기존 로컬과복지세미나 수강자는 수강 불가) |
| 31 | 로컬서사연구 | GR24832 | 로컬서사의 이론, 개념, 연구방법론을 탐구한다. |
| 32 | 로컬코디네이팅 | GR24841 | 지역학 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의 문화 해설 및 답사 방법론 등에 대해 탐구한다. (로컬코디네이터실무워크숍과 동일교과목. 기존 로컬코디네이터실무워크숍 수강자는 수강 불가) |
| 33 | 로컬크리에이터실무워크숍 | GR24842 | 지역문화에 대한 스토리 및 콘텐츠 제작 방법론 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34 | 마을연구 | GR24843 | 호남 지역 마을의 생활사에 대해 탐구한다. |
| 35 | 호남극예술연구 | GR24862 | 호남지역 극예술에 관한 인물, 작품 등을 발굴하고 연구한다. |
| 36 | 호남근대인물연구 | GR24863 | 호남의 근대를 이끌었던 인물들을 발굴하고 연구한다. |
| 37 | 호남근대학교연구 | GR24864 | 호남지역 근대 학교의 역사와 교육적 의미 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38 | 호남기업사연구 | GR24865 | 호남지역 기업의 역사와 경제적 의미 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39 | 호남농민운동연구 | GR24866 | 호남지역 농민운동의 역사와 그 정치사회적 의미 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40 | 호남누정과원림연구 | GR24867 | 호남지역 누정과 원림의 문화적 의미와 미래 가치에 대해 탐구한다. |
| 41 | 호남불교연구 | GR24868 | 호남 불교의 역사와 종교적 의미, 불교유산 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42 | 호남사림연구 | GR23609 | 조선시대 호남지역 선비문화의 특성을 비교문화론의 관점에서 탐구한다. (호남선비문화연구와 동일교과목. 기존 호남선비문화연구 수강자는 수강 불가) |
| 43 | 호남실학연구 | GR24869 | 호남 실학의 역사와 사상적 의미, 실학인물 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44 | 호남의병연구 | GR25842 | 호남의병에 대한 기존 연구를 횡단 지역학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학술적 체계를 구축하고 호남의병 관련 텍스트에 대한 재평가와 분석을 통해 인물과 사상의 특이점을 발견한다. |
| 45 | 호남여성인물연구 | GR24870 | 호남 출신 여성 인물들을 발굴하고 그 사회적 의미에 대해 탐구한다. |
| 46 | 호남종교연구 | GR24835 | 호남지역의 각종 종교운동을 지역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. |
| 47 | 호남지역어연구 | GR24871 | 호남 지역어에 대해 조사 및 수집, 연구한다. |
| 48 | 호남학생운동연구 | GR24872 | 호남지역 학생운동의 역사와 그 정치사회적 의미 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49 | 호남향교와서원연구 | GR24874 | 호남지역 향교와 서원의 문화적 의미와 미래 가치에 대해 탐구한다. |
| 50 | 로컬리티와미디어 | GR23634 | 미디어의 생산과 유통이라는 관점에서 로컬리티를 탐구한다. |
| 51 | 로컬리티와퍼포먼스 | GR23636 | 지역의 연행 장르를 대상으로 로컬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한다. |
| 52 | 글로컬문화와상상력 | GR23637 | 로컬문화의 보편성과 세계성을 글로벌 상상력의 맥락에서 탐구한다. (로컬문화와글로벌상상력과 동일교과목. 기존 로컬문화와글로벌상상력 수강자는 수강 불가) |
| 53 | 마을연구특강 | GR24858 | 지역학으로서의 마을의 의미를 설정하고 마을연구의 방법론을 탐구한다. |
| 54 | 지역과젠더연구 | GR24838 | 지역과 젠더의 상호성을 지역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. |
| 55 | 지역교류사연구 | GR24859 | 글로컬의 관점에서 지역과 지역 교류의 역사 및 의의를 탐색한다. |
| 56 | 지역도시연구 | GR24829 | 호남지역 근대도시의 역사와 양상을 지역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. |
| 57 | 지역문화와공공예술 | GR24860 | 공공예술로서의 지역문화의 의미와 그 현황에 대해 탐구한다. |
| 58 | 지역문화정책연구 | GR24861 | 지역사회에서 시행되는 문화정책에 대해 탐구한다. |
| 59 | 지역분권연구 | GR24834 | 문화분권 시대에 걸맞은 로컬리티의 구성 및 재구성에 대해 탐구한다. |
| 60 | 지역혁신과 사회적경제 | GR25952 | 글로컬의 관점에서 사회적 경제 개념의 배경, 의미, 기능을 이해하고, 조직유형별 사회적 경제(사회적 기업, 협동조합, 자조기업, 마을기업 등)의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지역혁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탐구합니다. |
| 61 | 호남근대매체연구 | GR25953 | 지역의 역사, 문화, 감성을 이해하는 주요 계기이자 창구로서 근대 호남지역에서 (부)정기적으로 발행된 신문, 잡지, 무크지 등 근대 매체를 조사·발굴 및 분석한다. 이를 통해 근대 유럽중심주의 및 그것을 반복한 민족(중앙)중심주의 지역 인식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지역 매체가 지역성(locality) 형성에 갖는 영향과 의미를 검토한다. 호남지역의 근대(성)-매체-로컬리티의 상호구성적 동학을 이해한다. |
| 62 | 재난, 빈민, 로컬 | GR25954 | 기존의 주류적이고 지배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소수자적 관점에서 급진적으로 지역을 재해석합니다. 지역 정체성에 대한 논의 중심의 지역학 연구 관행을 극복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지역의 삶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틀을 모색합니다. |
| 63 | 지역문화와사운드스케이프 | GR25955 | 지역 문화 연구의 관점에서 사운드스케이프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합니다. 음악을 포함한 일반적인 사운드 문화는 지역 문화 탐구의 맥락에서 공개적이고 시대착오적으로 탐구되며, 특정 장소와 일상을 매개하는 '소리'를 통해 지역 정체성을 재구성합니다. |
| 64 | 동아시아의 트랜스로컬리티연구 | GR25843 | 동아시아 지역을 상호 접촉과 교류가 이루어지는 트랜스로컬 개념으로 파악하고, 동아시아의 역사와 전통 속에서 내재되어 있는 지역횡단성을 살핀다. |
| 65 | 트랜스로컬문화연구 | GR23626 | 지역성, 장소성 개념을 중심으로 지역문화 연구의 흐름을 탐구한다. |